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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파파금파의 중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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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 기자] 꿈이라고 불리던 모든 것들에는 그에 발하는 여정이 숨겨져 있다. 누군가 ‘꿈이 아름답게 느껴지는 건 오직 그 목표가 성취된 순간’이라고 말하곤 하지만 그건 본질의 가치를 새기지 못했을 때. 삶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꿈이란 그 자체만으로도 자유롭고 전진적인 단계라고 할 수 있다.

1988년 첫 앨범을 발매한 뒤 무속인 활동을 이어온 파파금파. 32년 만에 가수의 꿈을 다시 찾게 된 그는 이제 막 씨앗을 올려놓은 듯 무연하고 대담한 모습이었다. “꿈을 다시 한번 펼쳐보지 않으면 큰 후회를 하게 될 것 같았다”라고 말하는 그에게 목표에 대한 발자취와 그 시작점을 조금씩 질문해나가기 시작했다.

“요즘 ‘부캐’ 문화가 열풍이지 않나. 마찬가지로 무속인의 길은 나에게 있어서 ‘본캐’이고, 가수의 길은 나의 꿈을 위한 ‘부캐’라고 할 수 있다” 새로운 꿈과 삶을 결정한 파파금파는 여정을 향한 이정표로 자신을 되뇌고 있었다. 매 순간 진짜가 되기 위해 맹렬히 달린 그가 이번엔 새 얼굴, 새 목소리를 자신 있게 꺼내 들었다.

Q. 화보 촬영한 소감

“두 번째 화보 촬영인 만큼 저번보다 긴장감이 덜하다. 유명한 매체에서 화보를 촬영하게 되었다는 점에 무한한 영광을 느낀다”

Q. 얼마 전 정규 2집 ‘내 맘에 꽃바람’을 발매했다. ‘나폴리의 밤’은 가수 추가열이 직접 곡 작업에 참여했다고

“6월 중순에 2집 앨범을 발매했다. 추가열 선생님의 곡 ‘내 맘에 꽃바람’과 ‘나폴리의 밤’을 앨범에 담았는데 선생님께서 직접 디렉팅까지 도와주셔서 감사했다. 리메이크곡 전영록 선생님의 ‘저녁놀’과 이명주 선생님의 ‘짐이 된 사랑’도 함께 수록했다”

Q. 작년 9월 첫 싱글 ‘인생은 회전목마’는 트로트와 샹송을 버무려 만든 곡이지 않았나. 이번 신곡들은 그에 비해 어떤 부분이 다를까

“1집의 경우 급하게 시작하다 보니 곡 선택에 있어서 남의 옷을 입은 것 같은 느낌이었다. 내 옷을 입어야 사람이 편안한 것처럼 음악을 선택하는 부분도 마찬가지의 요소라고 생각한다. 내 스타일과는 약간 동떨어진 노래를 하다 보니 안정적이지 못했던 것 같다. 반면에 2집은 그런 점들을 보완하여 좀 더 쉽게 편하게 부를 수 있는 곡으로 작업을 하게 되었다. 이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Q. 32년 만에 가수의 꿈을 다시 찾게 됐다고. 그 계기가 있다면

“1988년에 첫 앨범을 발매하고 갑작스레 군대 입대를 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언젠가부터 ‘지금보다 더 나이가 든다면 나 자신에게 후회될 부분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랬을 때 가수의 꿈을 다시 한번 펼쳐보지 않으면 큰 후회를 하게 될 것 같더라. 그렇게 작년부터 다시 도전하여 시작하게 된 거다”


Q. 이 곡의 메시지에 대해 ‘희망적인 생각으로 살아야 좋은 일만 가득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곡이 발매된 후 주변의 반응은 어땠나

“많은 분들이 가사를 참 좋아해 주신다. 작년부터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분들이 불편하고 어려운 환경이 되었지 않나.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노래 가사에 대해 공감하고 좋아해 주시는 듯하다”

Q. 이어 곧바로 배우 김보연과 듀엣곡 ‘작은 연인들’을 발매했다. MBC ‘낭만클럽’에서 처음 연이 닿았다고

“‘낭만클럽’에서 처음 뵙게 된 분이다. 여러 면에서 친근한 누나 동생 같은 감정이어서 편했다. 동생이 노래를 다시 한다고 하니 김보연 선생님께서 도움을 주셨고 같이 듀엣곡을 하게 됐다”

Q. 가수 더원이 당시 싱글 음반 디렉팅도 맡았다고. 최근에도 꾸준히 연락 중인가

“많은 도움을 받았고 배움도 얻었다. 소중한 인연인 만큼 아직도 좋은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서로 각자가 바쁘다 보니 예전처럼 자주 만나진 못한다”

Q. 무속인인 데다가 50대의 나이에 신인 가수의 길을 걷기란 쉽지 않을 일이다. 새로운 여정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무엇일까

“요즘 ‘부캐’ 문화가 열풍이다. 마찬가지로 무속인의 길은 나에게 있어서 ‘본캐’이고, 가수의 길은 나의 꿈을 위한 ‘부캐’라고 할 수 있다. 두 가지 일을 함께한다는 점이 힘든 부분이지만 그렇다고 하나를 떨어뜨릴 수도 없다. 덧붙여서 무속인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 등이 가장 어렵게 느껴진다. 나이로 인해 특별히 힘든 것은 없지만 체력이 예전만 못한 것은 느끼고 있다(웃음)”


Q. 굿으로 뉴욕 카네기홀에서 공연했을 정도로 명망이 높지 않나. 이러한 가수 활동이 본인의 무속 생활에 흠이 될 거라는 염려는 없나

“가수를 시작해서 스타가 되고자 하는 목표는 없다. 앞에서 말했듯 나란 사람에게는 꿈의 일부였고 그 꿈을 만들어가는 과정이기에 굳이 흠이 될 거란 생각은 안한다. 무속인에 대한 직업을 벗어나 한 사람으로서 간직해온 꿈이라고 할 수 있다”

Q. ‘대한민국 예술 문화인대상’에서 전통예술인상을 받기도 했다. 한국의 굿 문화를 어떤 계기로 세계에 알리게 됐는지

“굿이라는 문화가 한국 사람들에게는 종교적인 의미가 강하다. 그러다 보니 자신과 맞지 않는 종교라 생각하여 미신으로 터부시하고 배척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굿은 우리나라의 가장 오래된 전통예술 중의 하나다. 굿을 종교적 의미보다는 우리나라의 전통예술을 세계에 알린다는 의미로 무대에 서게 되었다. 또 한편으로는 세계에서 우리의 굿을 인정해 준다면 우리나라 사람들도 한층 더 인정해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진행하게 되었다. 카네기홀 공연이 엄청난 무대인 만큼 긴장도 많이 되었지만 말이다”

Q. 어떤 가수, 어떤 사람이 되고 싶나

“나이가 들어서도 꿈을 이룬, 그리고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희망적인 존재로 남고 싶다”

Q. 올해도 벌써 반이 지나가고 있다. 남은 계획은

“코로나19가 얼른 종식되길 바라는 마음이 가장 크다. 누구에게나 마찬가지이겠지만 목표를 향해 가기엔 너무나도 힘든 시기인 것 같다. 그저 내가 목표한 꿈을 위해 한발 한발 나아가고 싶은 마음이다”

에디터: 박찬
포토그래퍼: 권해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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