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Issue

핑크퐁 아기상어, 美 RIAA 한국 최초 다이아몬드 및 최다 멀티 플래티넘 신기록

2020-11-12 11:26:35

[연예팀] 핑크퐁 아기상어가 미국음반산업협회에서 다이아몬드 및 11개 멀티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다.

미국음반산업협회(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 이하 RIAA)가 10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핑크퐁 아기상어는 5일자로 다이아몬드 및 11개 멀티 플래티넘 디지털 싱글 인증을 받아, 한국 최초 RIAA 다이아몬드 및 최다 멀티 플래티넘 인증 기록을 세우게 됐다.

특히 핑크퐁 아기상어에게 부여된 다이아몬드 자격은 RIAA 인증 최고 등급에 해당해 이목을 집중시킨다. RIAA의 디지털 싱글 인증 기준은 음원 판매량에 따라 골드(50만 유닛), 플래티넘(100만 유닛), 멀티 플래티넘(200만 유닛), 다이아몬드(1천만 유닛)로 구분된다. 각 수치는 유료 디지털 다운로드와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리밍을 합산해 집계하는데,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리밍은 150회를 유료 디지털 다운로드 1유닛으로 산정한다.

이로써 핑크퐁 아기상어는 RIAA 기준 1,100만건 이상의 판매고 입증은 물론, 키즈송으로서는 전세계 최초 다이아몬드 인증이라는 글로벌 신기록도 보유하게 됐다.



또한 핑크퐁 아기상어는 지난 9월11일 영국음반산업협회(British Phonographic Industry, 이하 BPI)가 공식 홈페이지 및 SNS 채널에서 발표한 ‘브릿 서티파이드(BRIT Certified)’ 싱글 부문에서 120만건 이상 판매고를 올린 경우 받을 수 있는 더블 플래티넘(2X Platinum) 인증도 취득해 눈길을 끈다. 해당 부문에서 한국 콘텐츠가 더블 플래티넘 인증을 받은 것은 2013년 12월 싸이의 ‘강남스타일’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브릿 서티파이드는 BPI가 영국 내 음반 및 싱글 판매량에 따라 부여하는 자격으로, 영국 오피셜 차트 집계 기준을 따른다. 싱글은 발매 3주를 기준으로 프리미엄 재생(Premium streams, 유료 구독 서비스 기반 재생) 및 광고 재생(Ad funded streams, 광고 기반 무료 재생) 수치를 합산하며, 이 수치에는 유료 다운로드와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리밍 횟수가 포함된다. 플래티넘은 총합 60만건 이상, 이후 60만건이 추가 기록될 때마다 멀티 플래티넘으로 인증된다.

BPI 대변인 제나로 카스탈도(Gennaro Castaldo)는 “한 지역에서의 성공을 발판으로 국제적 영향력을 확대해가는 노래는 많지만, 핑크퐁 아기상어처럼 세계적인 현상이 된 경우는 극히 드물다”며 “영국 어린이와 부모들의 사랑이 있었기에 빠른 더블 플래티넘 달성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스마트스터디 김민석 대표는 “핑크퐁 아기상어가 전세계 최대 음악 시장으로 손꼽히는 미국과 영국의 음반산업협회로부터 뛰어난 기록을 인증 받게 돼 놀랍고 기쁘다”며 “음악 콘텐츠에 대한 투자와 연구를 기반으로 다방면의 사업 역량을 강화해 글로벌 콘텐츠 시장을 이끄는 리더로 자리매김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핑크퐁 아기상어(Baby Shark)는 ‘아기상어 뚜루루뚜루~’라는 중독성 있는 후렴구와 따라하기 쉬운 율동으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HOT 100’ 32위, 영국 오피셜 차트 6위, 이머징 아티스트 1위, 유튜브 최다 조회 영상 1위 등을 기록하며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사진제공: 스마트스터디)

bnt뉴스 기사제보 star@bntnews.co.kr